본문 바로가기

수원시 글로벌 평생학습관

통합검색

정보마당

자주묻는질문

전체 14   1/2 페이지
검색
  • 주변의 평생교육기관을 조회하시려면

    1. 주메뉴에서 평생학습정보 -> 수원교육기관 -> 선택에서 해당 동을 클릭하시면 평생교육기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좌측에 움직이는 퀵메뉴박스에서 지도로본 교육정보를 클릭하면 수원지도가 나타나게 되며 조회하고자 하는 위치를 클릭하시면 가까운 기관이 조회됩니다.
  • (평생교육센터, 2002. 6).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 증진, 경제적 경쟁력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도시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공동체 건설을 도모하는 총체적 도시 재구조화(Restructuring) 운동이자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자원을 기관간 연계, 지역사회간 연계, 국가간 연계시킴으로써 네트워킹 학습 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지역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시민의 지역사회교육운동입니다.
    - 수원은 2005년도에 평생교육도시로 지정되었습니다.
  • 강사은행제 등록 안내입니다.

    1. 수원시청에서 회원가입을 한 후 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합니다.
    2. 휴먼네트워크 클릭 -> 강사은행제 클릭 -> 등록현황/검색 클릭 -> 등록 클릭 합니다
    3. 강사이력에 관한 입력란이 나타나면 내용에 맞추어 입력 한 후 확인을 클릭하면 등록신청이 완료됩니다.
    4. 온라인 등록신청후 해당제출서류를 수원시평생학습센터로 우편접수 또는 직접방문 제출합니다.
    5. 제출서류 심사후 수원시평생학습센터에서 해당 강사님께 강사등록이 되었음을 통보합니다.
    6. 등록 통보가 완료되면 강사은행제 등록/검색을 클릭시 내용이 나타나며 이름을 클릭하면 수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 평생교육사 등록 안내입니다.

    1. 수원시청에서 회원가입을 한 후 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합니다.
    2. 휴먼네트워크 클릭 -> 평생교육사 클릭 -> 등록현황/검색 클릭 -)등록 클릭 합니다
    3. 평생교육사 관련 입력란이 나타나면 내용에 맞추어 입력 한 후 확인을 클릭하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4. 등록 후 평생교육사 등록/검색을 클릭하면 내용이 나타나며 이름을 클릭하면 수정하 실 수도 있습니다
  • 평생학습기관의 등록은 각 기관에서는 할 수 없습니다.
    기관에서 사용할 ID와 비밀번호를 평생학습센터로 등록 요청 하시면 평생학습센터에서 기관 관리자로 등록 해 드립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각기관에 관리자 주소로 로그인 하면 기관등록 및 강좌등록등 기관에 대한 정보를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 평생학습에 대한 저변확대 및 진흥을 위하여 평생교육기관, 단체, 관계자와 학습자, 전 국민들이 모여 배움과 나눔을 공유하는 온 국민의 교류와 발전을 위한 축제입니다. 또한 일과 생활, 놀이 등이 학습과 다르지 않음을 오감으로 체험하며 느낄 수 있는 기회로 가족,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 할 수 있는 「놀이의 장」이자 「학습의 장」을 의미합니다.

    올해도 제2회 희망경기 평생학습수원축제를 2007년8월 31일 ~ 9월 2일 3일간 효원공원일대.수원제1야외음악당.경기도문화의전당에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 그렇지는 않습니다. 평생교육기관에는 자격 소지자 뿐 아니라 미소지자도 근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규모가 큰 기관에는 평생교육사가 배치되어야 합니다.
    평생교육법에서는 종사자가 10명 이상이고, 동시에 300명 이상 교습할 수 있는 단체나 시설, 연가 교육인원이 3000명 이상인 단체에 평생교육사를 배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대학을 졸업하고 평생교육 현장경력 또는 교원경력이 3년 이상인 경우, 평생교육사 양성기관에서 14학점 또는 210시간 이상 취득하면 자격취득이 가능합니다.
  • 평생교육사가 될 수 있는 방법은 대학 및 대학원에서 일정 학점을 취득하여 평생교육사 자격을 취득하는 것입니다. 현재 교육부 지정 양성기관에서 자격을 취득하는 방법도 있으나, 이 과정은 한시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향후 조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대학에서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①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 관련 교과목의 학점을 20학점 이상(필수 교과목 14학점 이상) 이수하고,
    ② 평생교육사 관련학점(20학점)의 평균이 B학점 이상(평점 2.7, 백분점수 80점)이고,
    ③ 3주간(132시간)의 교육실습을 이수해야 한다.


    [평생교육사 관련 교과목]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 관련 교과목은 다음과 같다.

    <표-6> 평생교육사 관련 과목(제 4조 관련)
    필수과목
    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방법론 또는 산업교육방법론 중 1과목,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또는 산업교육프로그램 개발 중 1과목,
    평생교육경영, 성인학습 및 상담, 원격교육활용론, 인간자원개발 14학점 이상 (7과목 이상 필수)
    선택과목 청소년교육개론,여성교육개론, 노인교육개론,
    경영학개론, 산업복지론, 기업교육론, 직업과 윤리,
    지역사회교육론
    6학점 이상 (3과목이상 필수선택)
    평생교육실습 또는 실무 실무 비학점 : 3주 (필수과목)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