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바로가기
HOME > 학습관프로그램 > 평생학습관 강좌

평생학습관 강좌

평생학습관 강좌 상세페이지 목록
강좌명 [시민인문학교] 변동하는 우리 정치 앞서보기: 새로운 세계를 짓기 위한 변화의 매뉴얼접수중
분류 인문사회 교육대상 성인
교육기간 2018.05.10 ~ 2018.06.28 강사명 김만권
요일 시간 19:00 ~ 21:00
교육장소 2층 영상강의실 비용 40,000원
연락처 070-4477-6515~6 인원 40
강의계획



변동하는 우리 정치 앞서보기: 새로운 세계를 짓기 위한 변화의 매뉴얼


2017년 대통령 탄핵 이후 우리 정치는 결정적인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새로운 변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인가? 아니면 구체제의 유산 안에 남을 것인가? 이 강의는 변동하는 우리 정치에서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안을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일시: 5.10~6.28(목, 8회) 19-21시
장소: 2층 영상강의실
정원: 40명
수강료: 4만원
강사: 김만권(정치학자)



상세 커리큘럼


5.10  기억(memory)
우리가 이루어왔던 변화의 기억. 4.16부터 87년 민주항쟁까지. 하지만 우리는 그 시간을 어떻게 기억하고 있을까요?


5.17  시민불복종
2016년 가을부터 시작된 뜨거운 촛불의 기억. 시민은 왜, 어떻게 불복종하는가?


5.24  혁명
변화를 원하는 우리. 그러면서도 혁명은 두려워하는 우리. 왜 우리는 혁명을 두려워하는 것일까? 우리가 두려워하지 않아도 좋을, 그런 혁명은 없는 것일까?


5.31  헌법
헌법을 통해 혁명을 이룰 수 있다고? 헌법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아니 어떻게 만들어져야만 하는가? 평범한 사람들은 헌법을 만들 수는 없는 것일까?


6.07  기본권(인권과 시민권)
인간으로서의 권리. 시민으로서의 권리. 시민이 되는 길이 인간이 되는 길이라고. 기본권을 강화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다수만큼 중요한 소수의 보호는 어디에 초점이 맞춰져야 하는 것일까?


6.14  권력구조
대통령제란 무엇이고, 의원내각제란 무엇인가? 이원집정제란 무엇인가? 우리가 바라는 권력구조는 무엇인가? 왜 권력구조 개편에 선거제도개혁이 중요한 것일까?


6.21  노동
사회의 양극화가 절정에 다른 지금. 우리는 어떻게 얼마나 불평등한가? 우리는 어떻게 일하고, 어떤 보답을 받고 있는 것일까? 노동한다는 것, 그 의미는 어떻게 변했는가?


6.28  대표
정의를 형성하는 세 가지 요소는 분배, 인정, 대표. 누가 우리를, 어떻게, 무엇을 위해 대표할 것인가?



강사소개 


시詩를 짓고 싶었다. 정치학을 전공한 한 시인을 흠모하다 시인처럼 정치학을 전공하게 되었다. 지금은 시가 아닌 ‘서로가 서로를 돌보고 토닥여주는 세상’을 짓고자 대학에서, 거리 위에서 정치철학자로 살고 있다. 돌이켜보면 정치철학자로 사는 삶이 시인이라는 꿈에서 결코 멀어진 것은 아니었다. 우리의 오늘을 낯설고 생생한 언어로 보여주는 이라면, 아직 도래하지 않은 내일을 꿈꾸는 이라면 모두 시인의 마음으로 사는 것 아니겠는가. 


2003년 운 좋게 장학생으로 뉴욕의 뉴스쿨 정치학과로 유학을 떠나 정치이론과 법철학을 전공했다. 2013년 ‘정치적 적들이 헌법 짓기를 통해 어떻게 화해하고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는지’를 주제로 박사논문을 마무리하고, 오랜 시간 그리워하던 모국으로 돌아왔다. 이후 모두가 함께 공존할 수 있는 공적 세계를 짓는 일이 정치와 철학이 할 일이라고 생각하며, 시민들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찾아가 말을 나누고 있다. 앞으로도 정치철학을 쉬운 언어로 풀어 독자들과 공유하고 싶은 바람이 있다. 현재 참여연대 시민교양 팟캐스트 ‘철학사이다’ 진행자로도 활동하고 있다. 


그동안 『김만권의 정치에 반하다』, 『호모 저스티스』, 『정치가 떠난 자리』, 『참여의 희망』, 『세상을 보는 열일곱 개의 시선』, 『그림으로 이해하는 정치사상』, 『불평등의 패러독스』, 『자유주의에 관한 짧은 에세이들』을 썼다. 더하여 『민주주의는 거리에 있다』, 『인민』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출처 : 알라딘)


※ 2018년 1학기부터 개강 전 안내 문자가 발송되지 않으므로
   날짜를 꼭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