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바로가기
HOME > 학습관프로그램 > 평생학습관 강좌

평생학습관 강좌

평생학습관 강좌 상세페이지 목록
강좌명 [시민인문학교] 인문 내공 글쓰기교육중
분류 인문사회 교육대상 성인
교육기간 2018.04.05 ~ 2018.05.24 강사명 박민영
요일 시간 11:00 ~ 13:00
교육장소 2층 영상강의실 비용 40,000원
연락처 070-4477-6515~6 인원 40
강의계획


인문 내공 글쓰기


글을 쓰려면 우선 글감이 많아야 합니다. 글감이 풍부하려면 생각이 많아야 합니다. 결국 사유의 문제지요. 그 중에서도 인문적 사유 능력이 있느냐 없느냐가 관건입니다. 인문적 사유능력이 있으면 글감이 넘쳐나고, 깊이 있는 글이 가능해집니다. 본 강의는 ‘인문적으로 생각하기’, ‘인문적으로 책읽기’, ‘인문적으로 글쓰기’ 세 부분을 모두 다룹니다. 글쓰기 테크닉을 배우는 것만으로는 좋은 글을 쓸 수 없습니다. 이 세 가지가 조화를 이루어야 좋은 글이 나옵니다.


일시: 4.5~5.24(목, 8회) 11-13시
장소: 2층 영상강의실
정원: 40명
수강료: 4만원
강사: 박민영(평론가)


4.05  열정적 독서를 위한 조건들
글을 잘 쓰려면 독서량이 많아야 한다. 그러나 대개는 작심삼일이다. 책을 열심히 읽는 것도 조건의 문제다. 어떠한 조건을 조성해야 책을 열정적으로 읽을 수 있는지를 살펴보자.


4.12  네트워크 독서법
책을 읽는 데도 효과적인 방법이 있다. 책 선정도 잘해야 한다. 좋은 책을 읽어야 지력이 발전하기 때문이다. 책 읽는 방법의 문제도 중요하다. 투자하는 시간 대비 지력을 효과적으로 발전시켜나가는 독서법을 알아보자.


4.19  자료 모으고 정리하기
글쓰기는 맨땅에 헤딩하기가 아니다. 그래서는 좋은 글을 쓸 수 없다. 자료를 기초로 글을 써야 한다. 자료의 질이 곧 글의 질이다. 자료의 질이 좋으면 글의 질이 높아진다. 평소 자료를 얼마나 잘 모아놓느냐가 관건이다. 평소 자료를 모으고 정리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4.26  글의 유형 이해하기
글에도 궁합이라는 것이 있다. 글쓰는 방식과 나의 기질이 맞아야 한다. 그래야 좋은 글이 나온다. 글의 유형을 5가지로 나눠서 살펴보고, 어떤 유형이 나와 맞겠는지 살펴보자.


5.03  글의 얼개 잡기
글 구성하는 법을 알아보는 시간이다. 흔히 글은 떠오르는 대로 쓰면 된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글은 논리정연하게 써야 한다. 그래야 독자들이 쉽게 알아먹는다. 글을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자. 


5.10  원고 쓰기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이 좋은 문장 쓰는 법이다. 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다. 문장은 읽기 쉬워야 하고, 그러면서도 메시지가 잘 전달되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비문이 없어야 한다. 어떻게 하면 가독성이 높은 문장, 설득력 있는 문장이 되는지 살펴보자.   


5.17  인문적 글쓰기에 대한 이해
글은 정신의 표현이다. 자기 생각이 없으면 글을 쓸 수 없다. 인문적 글쓰기란 무엇이고, 그것이 어떻게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5.24  인문적으로 사유하는 방법
인문적으로 사유할 수 있으면 글감이 넘쳐날 뿐 아니라, 인생을 지혜롭게 살아갈 수 있다. 사회적 존재로서의 자기 위상도 커진다. 인문적 사유의 원칙과 태도, 방법을 총체적으로 알아보자.


※ 2018년 1학기부터 개강 전 안내 문자가 발송되지 않으므로
   날짜를 꼭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