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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네트워크 > 평생교육사 > 평생교육사란?

평생교육사

평생교육사의 개념

  • 평생교육사는 그 동안 `사회교육자` , `사회교육지도자` , `성인교육자` , `사회교육종사자` , `교육간사` , `스탭`,
    `교육실무자` , `프로그래머` , `트레이너` 등의 다양한 용어로 불림.
  • 점차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전문성에 대한 국가적 인증이 필요해짐에 따라 이러한 평생 교육종사자 중 일정한 자격을 부여받은 사람들은 `사회교육전문요원` 이라는 명칭으로 불리우게 됨.
  • 2000년에 개정 · 시행된 평생교육법에 의해 `사회교육전문요원`의 명칭을 `평생교육사`로 바뀜.

관련법(평생교육법 제 17조)

  • 평생교육사란 대학에서 법이 정한 평생교육관련 과목을 일정학점 이상 이수한 자 또는 법이 정한 평생교육사 양성기관에서 소정의 과정을 이수 한 후 자격증을 부여 받은 사람, 그 동안 교육현장에서 활동해 오던 사회교육담당자, 사회교육자, 사회교육지도자의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 중에서 법적인 자격을 갖추고 있는 전문가

평생교육사의 역할

관련법(평생교육법 제 17조 제 2항)

  • ①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욕구분석, 기획과 관련된 프로그래머로서의 역할
  • ② 개발된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 · 운영하는 운영자로서의 역할
  • ③ 교육과정의 효과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평가자로서의 역할
  • ④ 학습자들에게 학습정보를 제공하고 생애개발을 지원하는 상담자로서의 역할
  • ⑤ 개발된 교육과정을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강의하는 교수자로서의 역할 수행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기술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기술 목록
교수자 가르치는
전문가
그 분야의 정보, 개념, 관점을 전달 청취, 수업준비, 자료구성 및 발표, 질문에 대한 답변
공식적인
권위자
목표설정 및 목표달성을 위한 절차의 설정 목표설정 및 목표달성을 위한 절차의 설정
사회화의
매개자
수업차원을 넘어서 삶의 목표와 과정을 명확히 제시. 이를 위해 학습자들을 준비하게 함 특정가치, 신념, 태도와 관련된 장점과 사회의 요구조건을 명확히 함
학습
촉진자
학습자 스스로 창의성과 성장을 도모하게 함. 학습의 장애물을 극복하도록 도와줌 학습자들의 흥미나 기술에 대한 의식을 첨예화시킴. 학습자들이 목표에 도달하고 장애물을 피하기 위해 통찰력이나 문제해결력을 사용하게 함
이상적
자아제공자
주어진 분야의 기쁨과 지적 탐구의 가치를 전달함 교육적 자료나 목표가 궁극적으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개인적인 신념을 보여줌
인간주의적
접근
지적 활동과 관련이 있거나 지적 활동에 의하여 유지되는 인간욕구의 전체영역을 보여줌. 인간으로서 인정받고 학습자를 인정함 눈앞의 과제를 넘어서서 자신의 모습을 명확히 하는 방법으로 자신을 드러냄. 학습자들도 또한 마음을 열 정도로 신뢰성을 보여주고 따뜻하게 해줌
프로그램
개발자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의 개발여부 및 내용에 관한 의사결정. 목표의 확인과 정교화 작업 목표형성과 관련된 의사결정능력, 학습집단의 계획수립 과정에의 참여유인
요구분석 사회, 실시기관, 그리고 학습자의 요구 확인 및 상황분석 각종 요구분석 기법 및 판단방법
설계 프로그램 내용 및 방법의 선정과
조직
프로그램의 내용 및 방법 편성의 기법
운영 및
평가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운영 및 평가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과 관련된 전문기법, 표준화된 평가기법 등의 숙지
관리자 조직의
발전 · 유지
조직의 효율성,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한 조직 및 인사관리 역할 조직의 효율성,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한 조직 및 인사관리 역할
프로그램
관리, 집행
조직의 효율성,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한 조직 및 인사관리 역할 조직의 효율성,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한 조직 및 인사관리 역할
변화촉진자 조직구조,
풍토개선
조직의 효율성,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한 조직 및 인사관리 역할 사회 및 조직환경에 대한 정보 분석,
고객반응수렴, 대안적 방향의 수렴 및 집행
협력자 과업조정
및 통합
학습자, 동료, 지역사회의 인사 등 대내외적인 접촉 및 의견조정과 협력을 유도하기 위한 각종 활동 학습자, 동료, 지역사회의 인사 등 대내외적인 접촉 및 의견조정과 협력을 유도하기 위한 각종 활동

평생교육사의 직무 흐름도

A 기획

A 기획 목록
A-1 사회와 조직의 교육요구 분석하기
A-2 교육조직 및 기관의 비전 수립하기
A-3 (교육)사업 전략 수립하기
A-4 증 장기 계획 수립하기
A-5 연간(교육)계획 수립하기
A-6 마케팅하기
A-7 사업성과 분석하기

B 프로그램 개발

B 프로그램 개발 목록
B-1 프로그램 타당성 검토하기
B-2 프로그램개발 공동작업하기
B-3 교육요구 파악 및 분석하기
B-4 프로그램 목표 설정하기
B-5 프로그램 내용 선정하기
B-6 프로그램 설계하기
B-7 프로그램 실행 메뉴얼 만들기

C 프로그램 운영

C 프로그램 운영 목록
C-1 시설 및 매체 확보하기
C-2 강사 및 교수자 섭외하기
C-3 프로그램 홍보 및 마케팅하기
C-4 프로그램 실행하기
C-5 교육매체 조작하기
C-6 교육성과 분석하기

D 기관관리

D 기관관리 목록
D-1 행정업무보기
D-2 재정관리하기
D-3 조직관리 및 개발하기
D-4 법규정책해석 및 활용하기
D-5 교육시설 및 환경관리하기
D-6 학습자 관리하기
D-7 강사관리하기
D-8 기관홍보하기

E 네트워킹 및 지원

E 네트워킹 및 지원 목록
E-1 지역사회 학습자원 조사하기
E-2 인적/물적 자원 교류하기
E-3 정보공유하기
E-4 사업제휴하기
E-5 공동연수하기
E-6 네트워킹 조직 구축하기

F 교수학습

F 교수학습 목록
F-1 교수대상자 분석하기
F-2 교수계획 수립하기
F-3 교수자료 수집하기
F-4 교수자료 개발하기
F-5 강의실행하기
F-6 강의평가하기

G 학습상담

G 학습상담 목록
G-1 학습자 진단하기
G-2 교육정보 제공하기
G-3 교수 및 학습방법 조언하기

평생교육사의 배치 및 배출현황

관련법(평생교육법 제19조-평생교육사 배치)

  • ① 평생교육단체 및 평생교육시설에는 효율적인 평생교육의 실사를 위하여 평생교육사를 배치하여야 한다.
  •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평생교육사의 배치대상 및 배치기준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관련법(평생교육법시행령)

  • 제7조(평생교육사의 배치대상) 법 제19조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평생교육사를 배치하여야 하는 평생교육단체 및 평생교육시설은 다음 각호의 1과 같다. 다만, 학원설립 · 운영에 관한 법률 제2조의 규정에 의한 학원을 제외한다.
  • ① 종사자(단순노무에 종사하는 자를 제외한다.)가 10명 이상이고, 300명 이상의 학습자를 동시에 교습할 수 있는 시설 · 설비를 갖춘 평생교육단체 및 평생교육 시설
  • ② 연간 교육인원이 3천명 이상인 평생교육단체 및 평생교육시설

평생교육사의 배치 기준

평생교육사의 배치 기준 목록
구분 사회교육전문요원 평생교육사
배치기준 ① 종사자가 5명 이상이고, 동시에 50명
이상 교습할 수 있는 단체 및 시설
② 연간 교육인원이 500명 이상인 단체
① 종사자가 10명 이상이고, 동시에 300명
이상 교습할 수 있는 단체 및 시설
② 연간 교육인원이 3,000명 이상인 단체

평생교육사의(사회교육전문요원) 배출 현황

평생교육사의(사회교육전문요원) 배출 현황 목록
구분 1급 2급
사회교육전문요원 22,402명(86%) 3,660명(14%) 26,062명

* 출처 : 교육부(2000). 평생교육법 해설 자료. P.61

평생교육사배출 현황

  • 1988년부터 이미 1,000명이 넘는 자격증 소지자가 배출
  • 1993년 이후에는 2,000명이 넘는 자격증 소지자가 매해 배출되고 있음.

자격증 소지자의 학위별 현황

  • 1998년까지 대학원 졸업 1급 자격 소지자 : 총 362명, 1.7%
  • 대학 졸업 1급 : 18,976aud, 86.9%
  • 전문대학 졸업자 : 2,494명, 11.4%

종합

  • 현재 배출된 6천명 이상의 평생교육사(구 사회교육전문요원) 자격증 소지자 중 2급 자격증 소지자가 압도적인
    비중 차지, 3급 소지자이며, 최고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1급 자격증 소지자는 극히 소수

평생교육사의(사회교육전문요원) 년도별 배출 현황

평생교육사의(사회교육전문요원) 배출 현황 목록
구분 대학(1급) 대학(2급) 전문대학(2급)
1986   20 - 20
1987 11 489 40 540
1988 11 1,110 38 1,159
1989 10 1,450 45 1,505
1990 51 ,1470 72 1,593
1991 9 1,531 68 1,608
1992 37 1,471 94 1,548
1993 43 1,984 235 2,262
1994 27 1,924 227 2,178
1995 54 1,915 349 2,318
1996 50 1,915 414 2,379
1997 30 2,015 392 2,437
1998 29 1,736 522 2,287
362 (1.7%) 18,976 (86.9%) 2,496 (11.4%) 21,834
대학(원)수 10 70 8 88

평생교육사 자격제도의 향후 전망

  • 현직 종사자가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받을 수 있도록 평생교육사 양성기관 평가인정이 연내 이루어져 향후에는 평생교육기관 종사자가 자격을 취득하는 것이 더욱 쉬워질 전망이다.
    현직종사자가 평생교육사 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평생교육사가 평생교육을 운영하게 되어 평생교육의 운영 · 관리가 더욱 평생교육답고 전문화될 수 있을 것이다.
  • 현재 평생교육사 양성은 평생교육법에 규정된 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이루어지고 있다.
    현직 종사자를 위한 평생교육사 양성 기관에서는 중앙평생교육센터에서 모듈 방식으로 개발한 평생교육 필수과목을 참조하여 평생교육사 양성 과정을 운영하게 될 것이다.
    평생교육사 필수과목은 과목별 중복을 피하고, 평생교육사의 급 별 양성목표를 참고하여 사용하기 용이하도록 모듈 방식으로 개발되어 있어 평생교육사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다.
    그러나 향후 평생교육사제도가 과목이수를 근간으로 하던 데에서 자격검증제도로 변환된다면 교육과정은 더욱 자율화될 수 있을 것이다.
  • 평생교육사 양성과정은 평생교육법에 규정된 시간 수 및 이수과목을 따르되, 양성방법에서는 과목별로 일정비율을 원격 연수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습자들이 더욱 용이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평생교육사제도가 발전되면 학점은행제와 같이 여러 기관에서 이수한 학점을 모아 평생교육사 자격을 취득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 3급이나 2급의 평생교육사를 취득한 후에는 평생교육사 연수과정에 등록하여 상위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현재는 상위 자격을 취득하기 위하여 많은 경우에 하위 자격을 취득할 필요가 없지만 향후 평생교육사 제도가 정비되면 하위 자격 취득 후에 상위 자격을 취득하는 체제로 전환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