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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네트워크 > 학습동아리 > 학습동아리란?

학습동아리

학습동아리 소개

  • 학습동아리란 소모임 중심에서도 같은 주제에 관심이 있는 성인들이 함께 모여 공부하는 집단을 말하며,
    일정한 인원의 성인들이 자발적으로 모임을 구성하여, 정기적으로 만나,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을 통해 공동의 관심사를 함께 생각하고 실천하고 공동체를 지향하는 모임입니다.

외국의 학습동아리

  • 학습동아리는 스웨덴이나 미국에서의 스터디 서클 또는 호주의 학습서클, 또는 일본의 자주학습조직과
    유사어로써, 나라마다 또 상황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본래는 같은 지역사회에 살고 있는 시민들이 함께 부딪치는 문제에 대하여 공동의 해결방안을 찾거나 생각해보는 이슈토의가 중심입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학습공동체를 통하여 나 혼자만의 삶이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지향한다는 점에서는 학습동아리의 본원적 성격과 일치합니다.

학습동아리 규정하는 준거

  • 01. 일정한 인원 (10명 내외)의 성인들을 운영주체로 한다.
  • 02. 자발성을 기초로 한다.
  • 03. 사교나 친목모임이 아닌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 이란 뚜렷한 목적을 지닌다.
  • 04. "정기적인" 만남과 `지속성`을 원칙으로 하는 소모임이다.

학습동아리와 소모임의 차이

학습동아리와 소모임의 차이 목록
학습동아리 학습소모임
소모임중에서도 `학습` 과 `토론`을 목적으로 모여 개인의 성찰과 집단의 성장을 추구한다. 때로는 일반 소모임이 학습동아리 성격으로 전환가능
(예 : 친목자모회 ▶ 지역교육문제 개선방안을 생각하는 모임으로 전환하는 경우)
목적이나 활동 내용의 제한 없이 주로 친목과 상호교류를 위한 선인들의 자발적인 모임 모두를 지칭
(예 : 동문회, 조기 축구회, 산악회 등)

학습동아리의 특성

1번
일정한 인원 (10명 내외)의 성인들을 운영주체로 한다.
  • 학습동아리에서 개인은 공동의 문제를 발견할 뿐만 아니라, 공동체의 후원과 격려를 경험한다. 공동체역시 전체를 지탱하는 기둥은 개개인의 힘이라는 사실을 확인한다. 이러한 가운데, 개인은 공동체 안에서 자신을 이해 할 수 있게 되며, 개인의 자발성에 기초하지 않는 공동체는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2번
학습동아리는 지속적으로 성장한다.
  • 학습동아리는 `학습`하는 소모임이므로, 만남과 토의는 언제나 이전의 결과를 갱신하거나 개선하는 방향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학습동아리는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이 가능하다.
3번
학습동아리는 계속 퍼져나간다.
  • 내부 성원 간, 학습동아리 간, 지역사회 간의 연대와 상호작용은 학습동아리를 유지시키는 힘의 근본이자 확신의 지름길이다. 그러므로 학습동아리로 맺어진 네트워크는 끊임없이 다시 생성되고 확산된다.

수원시 평생학습동아리 모집

1번
학습동아리 등록대상
  • 수원시 내에서 활동하는 있는 학습동아리
2번
등록분야
  • 어느 주제든 토론과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는 모두 가능
    (예: 가정생활교육 부모교육 분야 / 지역사회 자원활동 분야 / 직업 및 지도자 양성 분야 / 전통문화 이해 분야/ 취미분야 / 건강 및 보건교육 분야 / 기초 및 교양 분야 / 국제문화 이해 교육분야 등)
3번
등록방법
  • 수원시 평생학습관 홈페이지 등록 후 담당자 메일(soohyunhome@korea.kr)로 신청서 발송
4번
준비자료
  • 학습동아리 이름, 목적 내용, 모임방법, 활동사항 등을 포함하는 자료
5번
모집기간
  • 연중 수시
6번
문의

학습동아리 지원

  • 수원시 평생학습관에 등록된 학습동아리 대상으로 공모 후 선정 지원
  • 01. 수원시 평생학습관에 등록된 학습동아리 대상으로 공모 후 선정 지원
  • 02. 교육프로그램 지원 (동아리 전문화 교육, 리더쉽 스킬교육, 강사지원 등)
  • 03. 다양한 행사지원 ( 워크샵, 발표회, 전시회, 평생학습축제 등)